'비염 목부음', 이렇게 관리하세요!
비염, 이렇게 관리하세요!
비염, 단순한 코막힘이 아니에요
안녕하세요, 여러분! 비염 때문에 고민하시는 분들 많죠? 저도 그랬었는데, 알고 보니 단순한 코막힘이 아니라 목 염증까지 유발할 수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어요.
오늘은 비염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고, 어떻게 관리해야 하는지 함께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비염 때문에 고민하시는 분들, 꼭 읽어보세요!
비염, 어떤 증상이 있을까요?
비염의 대표적인 증상은 코막힘, 콧물, 재채기 등이에요. 하지만 여기에서 그치지 않고 목 염증까지 유발할 수 있답니다.
코막힘이 심해지면 구강호흡을 하게 되고, 이로 인해 코골이나 수면 무호흡증이 생길 수 있어요. 어린이의 경우 악안면 발달과 치아 배열에 영향을 받기도 한답니다.
또한 콧물이 목 뒤로 넘어가는 '후비루' 증상이 나타나기도 하고, 부비동 입구가 막혀 축농증으로 발전할 수도 있어요. 이렇게 염증이 목이나 귀로 번져 인후두염이나 중이염 등의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비염, 어떤 원인으로 생길까요?
비염은 크게 급성, 만성, 알레르기성, 위축성, 비후성 등 다양한 원인으로 발생할 수 있어요.
급성 비염은 바이러스 감염으로 인한 코 점막 염증이 주 원인이고, 만성 비염은 3개월 이상 증상이 지속되는 경우를 말합니다.
알레르기성 비염은 집먼지 진드기, 꽃가루, 추운 날씨 등 알레르기 유발 물질에 의해 코 점막이 자극받아 생기는 거죠.
그 외에도 코 내부가 건조해지는 위축성 비염, 비중격 만곡증으로 인한 비후성 비염, 특정 상황에서 코가 민감하게 반응하는 혈관운동성 비염 등이 있답니다.
비염, 어떻게 관리해야 할까요?
비후성 비염이라면 분무형 스테로이드제 사용과 함께 비갑개 절제술 등의 수술적 치료도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알레르기성 비염은 약물 치료와 더불어 원인 물질 회피, 면역요법 등으로 관리할 수 있죠.
일반적으로는 개인 위생 관리와 함께 초기 증상 시 식염수 세척 등으로 대처하고, 증상이 지속되면 빨리 전문의를 찾아 조기 치료하는 것이 중요해요.
비염은 적절한 관리가 이루어지지 않으면 목 염증 등 합병증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꼭 전문의와 상담하시고 제때 치료받으시길 바랍니다.
댓글